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마이페이지
  • 장바구니
  • 주문조회
  • 고객센터

2014 스페셜라이즈드 AWOL DLX 리뷰




AWOL   (  무단 이탈 )






스페셜라이즈드는  여행용 자전거 라인업이   없었다 .



물론 초창기에는 열심히 만들었다가  언젠가 자취를 감추었다







Adventure & Culture 팀을 꾸리고는   모건 힐에서    2 년간  설계와 기획 끝에 ..



​그들은 AWOL ( 에이월 ) 시리즈를 만들어 내었다








그중에  AWOL DELUXE 가   바이클리에  도착하였다 . 한국에는 프레임을 제외하고는  AWOL DELUXE 가 


여행용 자전거로 소개되는 유일한 모델이다 .













컬러는 프레임이  Satin tinted Raw ..  상당히 어려운  컬러명 ..






무광 ( 광을  확 죽여버린  도장 )  










포인트 컬러로서  오렌지를 썼고




그리고   펜더에  들어간 컬러는  형용하기 어렵다

Grey Raw (?)




핸들바도  무광으로  처리하였다 .





AWOL Deluxe 라는  여행용 자전거는 어디서 특징을 잡아야 할까 ?
프레임과 포크는  여행용 자전거에서  보편적으로 쓰이는  크로몰리 스틸을  당연히  사용하였고





크로몰리 프레임의  웰딩 상태도 아주  Smooth 하다 .


​​




기본 옵션으로  독일 TUBUS의  프론트랙과  리어랙을  장착하였다 ( 기본 사양 )





리어랙은 Tubus의 Vega   매우 단순한 형태의 랙이다 .   크로몰리제..


허용중량은   25 Kg








프론트 랙은    Tubus 의  Tara  모델 ( 한국 기준가격 14 만원 전후 ) ​- 여행용 자전거에서 가장 선호되는 모델




허용 중량은   15 Kg 이라고 하나


20 Kg 이 넘는다고 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.   물론  여행용 자전거를 설계할때



총 화물의 무게를  70 Kg 까지는  순간 허용치로 놓고 설계를 하기 때문이다 .



Tubus 와 스페셜라이즈드의 엄살 ..  25 kg   + 15 Kg







소라 STI  레버 



Front    Triple  (3단)




리어  9  speed




크랭크는   FSA 의 오메가  ( 50/39/30 ) 의  체인링 구성이다




9 speed 를 콘트롤하는 소라 뒷변속기





11-32 T  의 스프라켓



변속비는  최고속이     50 /11 = ​ 4.54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최저속이     30/32  = ​ 0.94



  통상 여행용 자전거에서   가장 많이 쓰는  변속 대역이다 . 다만 700 C 휠인 점을 감안하면 업힐능력은


26인치보다 다소 떨어지렸다 .







가장 잘 구성한 것이  AVID   BB -7   Road   디스크 브레이크




거의 모든 여행용 자전거중에  디스크 브레이크를 쓴다면  AVID의  BB-7 이며  반드시  Road 형을 써야하는데



스페셜라이즈드가  아주 똑똑한 짓을 했다 .





휠은  32 Hole 이며 허브는 Joytech 의  허브라고  판단된다 .

림도 무광처리 되어 있고 .  스포크는 아주 두꺼운  14G 로 스테인레스 스틸제 .



타이어는 호불호가  갈릴것 같다 .
700 X 42 C 라는 매우 두꺼운 타이어   , 펑크방지 기능을  포함하고 있다 .





타이어 패턴은  매우 잘게 썰어진  잔물결과 같은   Small Block  



Edge 는 그래도   Block 이  커진다





공기압은 50 - 100 PSI 인데   이런 두께의 타이어에서  50 -100 PSI 라는 것은  매우  상하폭이 큰


타이어이며     실제 주행시   여러가지  환경에  적응하기 좋은 공기압 대역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되겠다


 


 


이 타이어에 대한 평가는   실제 주행을 하면서  판단해야할 것이나 .


 


일단  관찰 결과로는    주말이용자들보다는   장거리 주행의 경우   매우 좋은 performance를 낼 것 같다 .


 




이외 소소한 것들


헤드캡





안장


외관상으로는   매우 훌륭해보인다 .   


스페셜라이즈드의  안장은 상당히 과학적인데


과연  실제 사용 경험은 어떤지   궁금하다 .








안장의 질감과 ..  앞쪽 코에  특수 물질이 삽입되어 있다 .  저것이 무엇인지  확인해봐야지 !





폭이 넓은 펜더 .




그리고  더 큰   고무판 ..   이게  매우 실용적이기도 하겠고 .


매우 멋있기도 하고



매우 우수꽝스럽기도 하고 .  그 옛날   할아버지들의  자전거에 많이 쓰던   큰  고무 판 . (?)


여행용 자전거에는  이런  아주 실용적인 것들이  여행에서  많은 도움이  될 것인데 ..



도심주행에서는  또하나의  멋스러움이 될지   ..



아니면   거추장 스러운 것이 될지 ..  공기의 저항도 꽤 될텐데 ..








모든 케이블에는   아우터 케이싱이 있다 .    



왜냐하면 .......   케이블을  짱돌. 먼지 . 습기 . 비  등으로부터 보호하여   원할한 변속을 유지해야하기 때문


무게를  완전 무시하는  방법이다 .  하긴   윗쪽의 고무판도   큼지막하게   무게 생각하지 않고 끼워넣었는데 .... ...............









여행용 자전거인  Awol의 개발자는   할말이  매우 많은 듯하다 .  


BB 위에도  실크로   글씨를 새겨넣었다​


Adventure  without  Limits ..     한계없는  모험 .  







다운튜브에도  이렇게  글씨를 잔뜩 써 넣었고






뒷쪽 랙을 체결하는  것은 상당히  연구를 많이 한듯하다 .   랙과 펜더 스테이연결은 매우


간결하게 처리하였다









핸들바 형상은  기존의  스페셜라이즈드의  무수히 많은 핸들바와는 기본적으로 다르다



살사의  CowBell을   bench mark한 것 같다 . 매우 편한 드롭바  형태 ..  이런  핸들바가   슬슬 유행하겠지 !




종합적인평




  • ​ 가성비가  나쁘지 않다   175 만원이라는 가격이지만   튜브스의  전후 랙과   스테인레스제 펜더 를 감안한다면

 



  •  완성도가 매우 높다 .  타이어, 펜더 , 핸들바 . 새들  등의  완성도가   매우 높은  부분품을  썼다 .

 



  •  소라급을 썼다라는 것이   약간 아쉽기도 하다 .    사실 구동계의 등급이  프레임이나  다른 부품의 등급보다

           그레이드의 밸런스가 떨어진다 .    그러나  입문급  여행용 자전거라는 것을 감안하면 ..    Acceptable




  • Look & Feel

          好  不好 가 나누어질 것 같으나     매우  세련된  디자인이라고  감히 말하고 싶다 .


​          Performance 를  매우 생각한   여행용 자전거라는 느낌을 갖게한다




 아쉬운 점



  •  역시  구동계의  등급이    여행용 자전거 전반의   부품 selection 에  비해  떨어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

 



  •  스테인레스 펜더가 두껍고 무겁다는 것에 대한것은  개인별로  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으나 

           그래도 무거운 것은 무거운 것 ....    


        ​


  ​


  


끝내면서 



그들이 Awol  여행용 자전거의 개발을  끝내고     만들어 내었던  여러  멋진  동영상들을 


생각하면   Awol은 기존의  여행용 자전거들과  많은  차별화된 요소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


있다 . ​



그것은    Surly 의  클래식하고 그간의 무수히 많은   일반 자전거 여행자들이  만들어 내었던 


Image 와 



Specialized  의  Awol 팀이 만들어내었던  Image의  Gap 이 워낙 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  



이 Awol을 보는  point of View를  다르게  했던 것이 아닌가  한다 . 



그들이  만들었던 동영상을  모두 잊자 ..



  그냥  스페셜라이즈드가  만들어낸    완성도 높은   여행용 자전거라고  생각하자 ...


   


나와 먼  ,,  그런 자전거가 아니라 .    편한   여행용 자전거라고 생각하자 .         ​


 









관련상품
이 상품과 관련된 상품이 없습니다.
상호 : (주)바이씨클스테이션   |  대표 : 이덕영  |   주소 :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길 22  |  사업자등록번호 : 212-81-87706  |  통신판매신고번호 : 제2014-서울용산-01185호
전화번호 : 02-475-0098  |  FAX : 02-475-0898  |  개인정보관리책임자 : 조영찬  |  이메일 : bikely@bicyclestation.co.kr